대중주체성 안고 가야할 ‘심층취재형시민운동’이다 | ||||
조희연의 시민운동의 혁신를 위한 토의(1) | ||||
조희연 | ||||
“지금 시대 고통스럽지만 한단계 업그레이드 운동 고민… ‘집단 협업지성’과 결합 ‘직접 민주주의적 시민운동’ 개발할 때 시민운동 활동양식이 민중운동 차이와 경계지점 없어 아쉬움 ‘1단계 시민운동’- 우호적 정치 사회적 환경에서 민생의제들을 정책의제로 쉽게 전환 이명박 정부의 출범 이후 시민사회운동의 환경이 크게 변화하였다. MB정부의 1/2이 지나가는 시점에서 많은 고민들이 든다. 90년대 중반 이후 시민운동에 관계하면서 필자는 ‘시민운동’이 시민운동 그 자체의 프레임에 갇히지 말고, 민중운동과 연대하면서 활동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그렇게 발언했다. 시민운동 위기의 징후 그러나 최근 정반대로 “시민운동이 그 활동양식에 있어 민중운동의 차이와 경계지점이 없어지고 있다”고 한탄하고 있다. 이것을 필자는 ‘시민운동의 위기의 징후’라고 말하기도 한다. 더 많이 ‘거리의 투쟁’을 해야 하는 시민사회운동의 조건 때문임을 잘 안다. MB정부의 출현 이후 정치적 공간의 축소에 따라, ‘점잔빼고 말 것도’ 없이 몸으로 싸워야 하는 영역이 대폭 확대되었기 때문이라는 점도 잘 안다.
이에 대해 민중운동 진영에서는 ‘뺀질뺀질하다’라는 식의 일부 불신의 눈길을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모든 운동들은 차이를 갖고 있고, 각 운동들이 그러한 차이를 살리면서 운동해주어야, 전체로서의 운동진영은 풍부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시민운동의 차이성이 역설적으로 축소되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필자는 여러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함과 동시에, 시민운동이 일종의 ‘심층 취재형 운동’으로 심화를 함으로써 새롭게 정치권력과 시장권력을 보다 심도 있게 감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변화는 ‘1단계 시민운동’을 뛰어넘는 ‘2단계 시민운동’ 지평으로의 이행이라는 큰 변화의 일부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MB정부 하에서의 고통이 ‘과거의 영광’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고통스럽지만 시민운동이 한단계 업그레이드되는 진통의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비우호적 환경에 처한 시민운동 지난 10-20년 동안 한국의 시민운동은 한국사회의 ‘자유민주주의’적 개혁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90년대 1단계 시민운동은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정치적?사회적 환경 속에서 전개될 수 있었다. 즉 정부, 언론, 대중들의 우호적 시선과 ‘무조건적인’ 지원에 힘입어 다양한 민생의제들을 정책의제로 쉽게 전환시킬 수 있었다. 시민운동의 메시지를 국민적인 것으로 수용하던 국민들의 시민운동에 대한 태도도 복합적으로 변화해 있다. 예컨대 촛불시위에서 보는 것처럼, 시민운동의 운동형식을 넘는 방식으로 정치적으로 주체화되면서 때로는 보다 적극적인 직접행동도 조직하고, 보다 적극적인 정치적 운동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반대로 더욱 불안정화되는 삶에 대해서 불안하면서도 침묵하거나 신자유주의적 규율효과에 압도되어 스스로 경쟁력 있는 주체가 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대중들도 많다. 이것은 90년대와 2000년대 초중반 시민운동의 국민적 역할을 가능하게 했던 특정한 대중, 언론, 제도정당들이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시민운동의 영향력의 급속한 확대국면이 도전국면으로 전환되게 된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러한 비(非)우호적 환경(사회학적으로 이야기하면 ‘정치적 기회구조’의 축소) 속에서 한국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주체적 조건을 아래로부터 축적해가야 한다. 비우호적인 환경에서도 어렵지만 국민적 공감을 확보해내면서 권력과 자본을 감시하는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조건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적 감시역량 강화 중요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 몇가지 점만을 부각시켜 본다면, 먼저 2단계 시민운동에 부응하는 전문적인 권력감시역량, 그를 뒷받침하는 정책역량을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런 이야기가 한가하게 들릴 수도 있겠다. 그러나 여성운동이건, 환경운동이건, 종합적 시민운동이건, 시민운동은 모두 일정하게 권력감시운동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권력감시운동은 영원한 운동 필자가 시민운동의 1단계와 2단계를 구분하였는데, 이것은 단순히 개념적 구분일 뿐, 권력감시운동의 본령은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의미에서 ‘권력감시운동은 영원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국가권력(정치권력), 경제권력을 감시하고 인간화하기 위한 운동”은 언제나 필요하며 형태를 달리하지만 언제나 지속되어야 한다. 성공적 위기이자 도전적 위기 이제 낮은 수준의 ‘문제제기형 운동’의 ‘정치적 성격’을 보수언론과 보수적 사회집단들도 다 ‘안다’. 이제 그들은 시민단체가 친(親)민주당 운동 혹은 친진보정당운동이라고 치부해버린다. 그렇다면, 조선일보나 동아일보가 한나라당이나 재벌을 지지하는 그 ‘정치적 성격’과 시민단체가 민주당이나 진보정당에 우호적인 ‘정치적 성격’을 갖는 것이 같은가. 잠재적 참여층 확대는 그나마 다행 이제 2단계 시민운동의 국민적 영향력을 위한 새로운 의제설정과 새로운 정책프레임이 필요하다. 더구나 이른바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의 영향은 국민국가 내의 정치적 각축의 성격도 변화시키고 있다. 대중의 지적역량 ‘접속’ 절실 또한 심층취재형 시민운동은 새로운 전문가의 영입의 문제로만 파악할 필요는 없다. 당연히 그것은 중요한 과제가 된다. 그러나 동시에 대중들의 ‘집단지성’ 혹은 ‘협업지성’들을 시민운동과 결합시키려는 새로운 노력으로도 구현될 수 있다. 그동안 시민운동단체들의 ‘지적 역량’은 주로 상근활동가와 참여하는 전문가들의 ‘지성’에 의존했다. ‘직접민주’ 참여요구 고민해야 지난 10-20년 동안 어떤 의미에서는 ‘대의민주주의적’ 시민운동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시민운동단체의 간사가 일종의 ‘대의자’의 역할을, 그리고 시민단체가 일종의 ‘대의기관’의 역할을 하는 구도였다. 그런 점에서 보다 ‘직접민주주의적 참여요구’를 시민단체가 어떻게 받아 안을것인가하는 고민이 필요하다. 대중의 변화함에 따라 대중의 주체성을 받아 안을 시민운동단체의 통로와 양식도 변화해야 함은 당연하다. | ||||
조희연 성공회대 NGO대학원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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