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5일 국토해양부는 공기업선진화 계획에 따라 그동안 공항매각대상 14개공항중 대상공항으로 거론되어온 청주, 무안, 여수, 양양, 제주공항 가운데 매각대상 공항으로 유일하게 청주국제공항을 선정하여 발표 하였다
구 분 |
국제공항(7개) |
국내공항(7개) |
민간공항(6개) |
김포·제주·양양·무안 |
울산·여수 |
군비행장(8개) |
김해·대구·청주 |
광주·사천·포항·군산·원주 |
- 흑자공항은 김포, 김해, 제주, 대구, 광주공항
- 적자공항은 양양, 여수, 포항, 청주, 사천, 군산, 무안, 원주공항
□ 민영화의 원래목적은 적자공항을 민간에 매각하여 공항간 경쟁체제를 도입한다는 취지였으나 청주국제공항 매각결정은,
○ 구조조정을 통한 인건비 절감 외에는 실익이 없음
○ 국토해양부가 추진하는 정부 선진화정책 실적 보고용의 대표적인 희생양
□ 충청북도의 조건부 찬성은 명분없는 정부정책 수용
○ 정부지원 회의적 : 물류중심공항육성, 북측진입도로 개설, 활주로확장 (2,740 ⇒ 3,600m 이상), 정기노선배정, 항공자유화 지정,
천안 ⇔ 청주공항간 전철연장
○ 충청북도가 항공기 정비센터와 부품센터, 연구시설, 항공 관련 제조업을 묶어 항공산업클러스터로 육성하는 노력도 한걸음도 내딛지 못한상태에서 공항민영화 찬성논리는 이해가 안됨
○ 청주국제공항 매각은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계획 발표시 이미확정
○ 짜맞추기식 어처구니없는 정부의 선진화정책의 대표적인 사례
□ 국토해양부의 민간 매각대상 공항의 대한 정부지원책
○ 민간기업에 실체도 불분명한 공항주변개발권, 자유운수권, 공항시설확장(활주로, 계류장, 화물청사증축 등), 정부보조금지원 등을 운운하며, 밀어붙이기식 정부정책을 추진
○ 민주당에서 기획재정부에 확인결과 정부지원은 없다는 것을 확인
○ 충청북도가 정부의 막연한 지원책을 믿고 공항매각을 조건부 찬성으로 돌아선 것은 무조건적인 정부정책 동조라고 볼 수 밖에 없다
□ 정부가 민영화 대표적인 외국공항 사례를 자주 언급하는데, 민영화후 심각한 부정적인 요인이 나타남
○ 민영화 대표적인 외국공항은(호주 시드니, 영국 히드로, 인도뭄바이 등) 그 자체가 우리나라 지방공항의 수준의 공항이 아니라 인천공항과 비교되어야 하는 대형공항으로 청주공항을 외국공항과 단순 비교대상으로 하는 것 자체가 억지주장
○ 공항이용료대폭인상, 서비스질저하, 민간업자의 지나친 이익추구 등 이 발생하여 항공사의 취항거부, 공항이용객감소 등이 발생
○ 영국히드로공항 : 민영화 이후 공항서비스(보안검색, 출국 심사, 면 세점 시설, 입국심사, 수하물 처리과정 등)의 질이 떨어짐.
- 공항사업자의 이익만 추구하는 상황이 벌어짐
○ 인도뭄바이공항 : 민영화 이후 운영적자 지속 및 여객증가율 감소 등 효율성과 경쟁력 측면 등 모두 기대이하의 결과를 초래함. 여객증가율은 4% 감소함.
- 공항투자 및 개발사업 지연 등 초래됨
○ 미국공항 : 최근 들어 항공교통의 증가에 대응하고 공항의 흑자운영을 위한 공항의 민영화가 제기되고 있으나, 미국 연방항공청은 민영화를 거절하고 있음
○ 호주시드니공항 : 민영화이후 연 10% 수익증가, 비용은 0.7% 증가에 그쳐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이는 시설사용료 98% 인상 등 과도한 수익추구와 시설개선에 대한 투자소홀에 따른 것임
- 민영화 이후 시설사용료 250% 인상등을 요구했으나 항공사가 집단소송 등 분쟁으로 98% 인상으로 조정
* 아테네공항도 시설사용료를 500% 인상 항공사 및 이용자부담 급증
- 과도한 시설사용료 인상으로 항공사, 소비자단체의 집단항의 발생
* 세계최고수준의 주차료, 셔틀버스 이용료부과, 공항 출입택시에대한 영업요금 징수
□ 국토해양부가 청주국제공항은 내륙에 위치하여 항공교통의존도가 낮아 공익성이 다른공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다고 평가를 했는데 이는 행정도시 관문공항으로 육성한다는 이명박대통령의 논리와 상반된 것으로 청주국제공항에 대한 정부의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것이다
□ 결국,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는 공항활성화는 더욱더 멀어지고 충청권공항이용객의 공항이용료 부담만 늘어가고 국민의 세금부담만 가중되는 결과를 초래할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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