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부인 불구 “지방공항 매각 도미노” 우려
청주공항이 전국의 지방공항 14곳 가운데 가장 먼저 민영화 대상 공항으로 선정되면서 민간 매각 방향과 운영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5일 그동안 한국공항공사가 독점적으로 운영해 오던 전국 14곳의 지방 공항 가운데 청주국제공항을 민영화 대상으로 선정했다. 국토해양부는 오는 7월까지 매각 추진 전략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거친 뒤 매각 공고,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을 거쳐 내년 초께 공항 운영권을 민간에게 넘길 참이다. 운영권이 매각되면 공항 시설은 국가가 소유하지만 공항시설의 관리·운영은 민간이 맡는 등 한 지붕 두 가족 형태를 띠게 된다.
청주공항이 민영화 대상 공항으로 선정되면서 충청지역은 찬반 논쟁이 벌어지는 등 크게 요동치고 있다. 대전·충남과 함께 청주공항을 행정도시 관문 공항, 중부권 대형 거점 공항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힘써 온 충북은 정부의 청주공항 민영화 추진을 수용했다. 충북도 곽임근 문화관광환경국장은 “정부의 민영화 방향에 발맞춰 충청권 3개 시·도와 힘을 모아 청주 공항을 대표 국제공항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송재봉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청주공항 민영화는 공항 활성화보다 지방 공항 인력 구조조정이나 조직개편에 초점을 맞춘 정책”이라며 “민간으로 넘어가면 행정도시 관문 공항 역할 등 공익적 기능을 잃게 되면서 ‘국제’를 뗀 지방의 초라한 공항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정치권과 지역 사회단체 등도 찬반 성명을 잇따라 내는 등 공항 민영화를 놓고 지역 여론이 둘로 나뉘고 있다. 또 수익을 내고 있는 김포·김해·제주 뿐 아니라, 만성 적자에 허덕이는 지방 공항들은 공항 민영화 도미노 현상을 우려하는 등 지방 공항으로 불똥이 튀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노조 이충효 청주지부장은 “정부의 공항 민영화는 공항 주변 개발, 적자 보전 등 각종 지원과 특혜를 앞세운 지방 공항 민간 매각의 출발점”이라며 “10일 오전 전국 공항 노조 중앙집행위원 회의에서 정부 정책에 대응하는 조처들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항공정책과 박근복 사무관은 “공항 민영화는 여객·항공 이용시설의 자율적 관리·운영으로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려는 것”이라며 “청주공항 이외에 다른 공항의 민영화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청주/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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